본문 바로가기

News

월간소방 12월호 인터뷰 준비 내용, 바이킹방화복~ (소방관건강방화복, 소방관복지방화복, 현장대원방화복, 화재진압방화복, 파트엑스방화복, 분진차단방화복, 최신방화복)

2. VIKING사는 방화복은 입자 필터링, 커프스 등 소방환경을 고려한 여러 요소들이 녹아있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VIKING사의 방화복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또 국내 소방환경에 적합한 제품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바이킹 방화복은 PPE(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조직에서도 VIKING Fire라는 팀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방화복시장의 최신 트랜드를 이끌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바이킹 방화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바이킹 방화복의 특색은, 국가와 지역별로 방화복 모델이 모두 다르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일부 방화복 브랜드는 몇몇 모델을 다양한 국가에 적용하고자 합니다만, 저희 바이킹 방화복은 국가와 지역별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모델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주관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방화복의 재질 종류와 구성은 국가별·지역별 환경에 따라 달라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이는, 중동이나 유럽이나 아시아등에서 사용되는 방화복은 각 환경에 따라 재질이나 구성이 달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례로는, 독일의 경우가 있겠습니다. 독일은 넓은 지역을 보유하고 있는 연방국가로, 유럽에서 지역별 환경 편차가 다소 큽니다. 독일에 공급되는 바이킹 방화복은 기본 모델은 같습니다만 지역별로 재질, 디자인(악세사리류), 재질 구성이 다릅니다.

이러한 바이킹 방화복의 특성이 있기에, 바이킹 방화복은 국가별·지역별로 모델 번호가 모두 다르고, 각각 개별로 승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R&D에서는 다양한 국가별·지역별 장단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모델에 반영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방화복은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재질의 종류와 구성상 절대로 얇고 무작정 가볍게 제작될 수 없습니다. '기회비용'의 논리로, 기능을 올리기 위해서는 재질과 구성이 높아져야 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제품의 중량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이킹의 방화복은 착용했을 때의 무게 감과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디자인에 매우 주력하고 있습니다. 바이킹의 방화복을 옷걸이에 걸어 놓으면 팔과 어깨부분이 사람의 신체와 같이 굽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의의 앞쪽과 뒤쪽의 길이가 다르며, 하의의 경우에는 전용 허리띠와 서스펜션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쓰는 등, 현장 대원의 활동성과 착용 감을 개선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바이킹 방화복은 재질의 종류와 구성에 신경을 쓰고 있으면서도 착용자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디자인에도 상당하게 신경을 쓰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은 R&D를 통하여 다양한 수요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방관들의 평균 수명이 낮다는 현실과 화재 현장의 오염물질로 전파로 인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내 외피 분리형 가디언 방화복이나 PartX(분진차단) 방화복이 전세계 방화복의 트랜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PartX방화복은 방화복 레이어 구성 내부에 특수 필름을 삽입하고 손목이나 발목, 목 부분을 확실하게 차폐 시켜, 화재 현장의 분진이나 오염물질이 소방관에 직접 전이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로, 화재진압현장에서 복귀하여 방화복을 탈의하면 온몸에 시커먼 분진이나 오염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렇게 몸에 묻은 오염물질이 소방관 개개인의 건강에 장기적으로는 치명적이라는 학계 보고와 연구 내용이 있습니다. 하여, 이러한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최신형 바이킹 방화복에는 PartX라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거듭, 바이킹 방화복은 국가별·지역별로 모델이 다르며, 각각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질의 종류와  구성에 대한 국가별·지역별 환경에 맞추어 모델이 생성되고 있으며, 재질의 종류와 구성들도 지속적으로 개선된 구성으로 접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착용자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하여 디자인 개선에 노력하고 있으며, 소방관들의 건강과 복지를 한층 더 생각하여, 현재의 최신 모델에는 분진이나 오염물질을 차폐 시킬 수 있는 PartX 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들은 현장 대원들의 요구사항을 잘 듣고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다양한 종류의 방화복 모델을 전문 화재진압 대원분들과 실전에서 평가를 해본 사례가 있었습니다. 국내의 환경과 소방관 건강·복지를 위하여 매우 적합하다고 추천된 모델은 바이킹 PS1008 PartX라는 모델로,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나 스웨덴의 소방관들이 실제로 착용하고 있으며, 현장의 전문가분들의 평가에 따라, 한국 소방관분들에 바이킹 PS1008 PartX라는 방호복 모델이 적합하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월간소방 12월호 인터뷰 내용~ (바이킹라이프세이빙이큅먼트, 개인보호장비, 바이킹방화복, 바이킹구조복, 뮬러랜스, 프로토스헬멧, 전기차화재진압장비, 파이어그립장갑, 화재진압구조장갑) (tistory.com)

 

월간소방 12월호 인터뷰 내용~ (바이킹라이프세이빙이큅먼트, 개인보호장비, 바이킹방화복, 바이

2023년 새해가 밝았음에도, 아직도 2022년도 업무에 메어있는 나는...... 바쁘다 바빠.... 아마도, 구정 즈음에는 정말로 새해를 맞이할 수 있을까? 2022년 11월에 진행한 두서없는 몇시간짜리 인터뷰

hygrapha.tistory.com

#월간소방 #12월호 #월간소방인터뷰 #소방관방화복 #바이킹방화복 #소방관건강방화복 #소방관복지방화복 #분진차단방화복 #소방관암발생 #파트엑스방화복 #PartX #파트엑스방화두건 #VIKINGfire #화재진압방화복 #현장대원방화복 #편안한방화복 #최신방화복 #선택받은방화복 #실화재훈련방화복 #화재교관방화복 #소방학교방화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