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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소방,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 잇달아 도입 (배터리화재, 전기차량화재진압장비, 배터리화재진압장비, 전기차화재진압장비, 뮬러전기자동차화재진압장비, 전기차량화재, 뮬러랜서)

[부산=뉴시스]권태완 기자 = '탄소제로' 친환경 전기차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전기차 화재 대응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산소방본부(부산소방)는 전기차 화재를 대비해 관련 장비들을 잇달아 도입하고 있다.

지난해 말 전기차 누적등록 대수가 10만대 고지를 점령했다. 특히 부산은 전기차 증가율 131%로 전년대비 7020대가 증가해 인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기차가 대량 보급되면서 화재의 위험 또한 커지고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2017년~2021년) 전기차 화재는 총 69건 발생했다.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13건, 12건에서 2019년과 2021년엔 22건씩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국립소방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중 순수하게 배터리에서 발생된 화재는 국내에선 총 17건 보고됐고, 주로 주차 중이나 충전 중에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화재발생시 내연기관차보다 위험도가 훨씬 높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주로 주차 중이나 충전 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에서 대형화재로 번질 위험이 크다.

또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는 강한 충격이나 급충전·과충전을 반복하면 배터리의 분리막이 손상될 수 있다. 분리막은 배터리 내에 양극과 음극을 이루는 물질이 급속한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못하게 하는 장치로 손상되면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큰 폭발과 함께 '열폭주' 현상이 발생한다.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면 배터리는 1000도까지 상승해 화재진압에 장시간 소요되고 다량의 소화용수가 필요하다.

또 배터리는 견고하고 방수성능이 높은 외부 케이스가 덮여져 있어 소화용수가 도달하기 힘들고 황산, 탄소산화물, 니켈, 알루미늄 등 인체 유해물질이 방출되고 감전의 위험도 있다.

화재진압 후에도 고전압 배터리에 재발화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장시간 소방인력이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위해선 차량 내·외부를 소화하고, 차량 하부에 위치한 배터리를 소화용수로 집중 냉각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선 전기차용 화재진압 장비는 필수다.

부산소방은 전기차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잇달아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를 도입하고 있다.

부산소방은 현재 질식소화덮개 21개를 보유 중이고, 이동식 침수조와 냉각주수관창 각각 11개를 올해 안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질식소화덮개는 산소 공급을 차단해 가연물의 연소반응을 중지시키는 장비로 초기 화재 진화로 연소 확대를 방지한다.

이어 전기차 하부에 설치된 배터리에 효과적으로 소방용수를 방수하기 위해 냉각주수관창을 이용한다. 냉각주수관창은 차량 하부에 밀어 넣어 물을 상부로 방사하는 장치다.

또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를 크레인으로 들어 올려 소화수조에 담궈 진화하는 방식이 있다. 하지만 소화수조는 고가인데다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로가 좁고 경사가 급한 부산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그래서 부산소방은 좁은 공간에서 조립식으로 사용가능한 이동식 침수조를 도입한다. 이동식 침수조는 화재가 난 전기차 주위로 수조를 조립해 침수를 시키는 방법으로 좁은 공간이나 지하 주차장 등과 같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부산소방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관련 대책으로 "'전기차 충전시설 소방안전가이드' 수립과 시행과 관련한 유관부서(건축정책과, 건축사회)에 업무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시설 소방안전가이드는 충전 시설 설치공간을 방화구획으로 설정하고 스프링클러 살수밀도 상화, 전용방수구 설치, 질식소화 덮개 비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현재 보유중인 전기차 진압장비를 이용한 자체 진압훈련과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재연실험, 전기자동차 화재 감식기법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won97@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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