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대원들의 작업 내용의 최대 90%까지는 사실상, 강력한 화재 및 폭발 등으로부터의 보호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신속하고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장하고 충분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오랜시간 동안 구조 및 현장 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보호복(구조복)이 필요합니다.
전세계 현장대원들의 니즈에 적합한 구조복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원들에 익숙한 방화복을 기준으로 개선된 구조복이 있습니다.
두번째 구조복의 형태는, 방화복을 기준하지 않고 구조복에 필요한 기능을 기준으로 성능 재질을 접목한 형태로, 필수 재질을 기반으로한 방호성능과 착용감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된 구조복의 형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니즈를 접목시키기 위한 적합한 GORE Pyrad (자가소화 및 방수, 방풍)재질의 적용으로 시인성이 뛰어나고 가벼운 구조복 모델이 있습니다.
바이킹의 대표적인 구조복 전용 모델에는 PS7700 시리즈가 있습니다.
모델 선정 방법에 관련된 의견으로는, 도시탐색 및 구조활동에 주력인 대원들에는 PS7700 시리즈와 같은 전용 구조복이 적합할 듯 합니다. 다양한 현장 출동과 상황을 대비해야하는 구조대원들에는 춘추용 바이킹 TH 구조복이 매우 적합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동계철에는 모든 대원들에게 바이킹 PS1000 소방관 방한자켓이 최선입니다.
VIKING Life-Saving Equipment A/S
Donghoon Kim - dki@viking-life.com
#구조복 #바이킹방화복 #소방관구조복 #구조활동복 #도시탐색구조복 #현장대원출동복 #현장대원보호복 #춘추용구조복 #PS7700구조복 #기술구조복 #구조복의필요성 #구조복의방향 #USAR #활동성구조복 #재난현장보호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