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진화대 열악한 노동 환경]
"각종 장비 지급 늦고 품질 낮아" 분노
"민간 벌초와 청소, 용접까지 투입"
소방관은 24주 교육, 진화대는 1시간?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이 된 지 한달이 넘도록, 현장에서 착용할 진화복조차 지급받지 못했습니다. 제 돈으로 사제 진화복을 사 입고 불길을 잡으러 산을 올라가는 현실입니다. 이게 말이나 됩니까.
입사 3개월 차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 A씨

경상 지역을 할퀸 대규모 산불이 가까스로 진압됐지만 산불 대응 체계 전반이 총체적 부실 상황에 놓여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산불 현장에서 직접 진화작업을 하는 산불진화대가 제대로된 장비조차 구비하지 못했다는 현장 증언이 잇따라 나온다.
2016년 시범사업을 시작한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산림청 소속 비정규직 공무직으로 총 435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 가운데 45명은 계약직이다. 통상 6~7개월씩 근무하는 단기 계약직인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한다. 특수진화대가 큰 불길을 잡으면 예방 진화대는 잔불을 정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진화복 못 받고 고글은 구멍 숭숭"
3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서울 종로구 한글회관에서 개최한 '산불진화대원이 말하는 산불 재난 현장' 기자회견에는 현직 특수진화대원과 전직 예방진화대원이 참석해 산불진화대원들의 열악한 현실을 토로했다. 이들은 ①전문적인 교육훈련 미비 ②전문 장비 부족 ③업무 외 임무 투입 등 "산불진화대 관련 모든 시스템이 엉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올 1월 13일 특수진화대원이 됐다는 A씨는 "입사 일주일 뒤 신규 진화대원 교육을 받았는데 영상 시청 교육이 전부였다"며 "방화선 구축, 방수훈련은 팀원들에게 배우라는 인수인계 교육만 있었다"고 전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소방관은 채용 후 24주, 해양경찰은 52주, 경찰은 34주 훈련 후 현장에 투입되는데 특수진화대는 영상시청 등을 제외한 실질적 진화 교육 시간이 1시간 남짓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각종 장비 문제도 심각했다. 강풍을 만난 산불현장에서 불덩이가 날아다니는데도 전문 장비 지급이 늦거나 품질이 낮아 진화대원들이 위험에 놓였다는 지적이다. A씨는 "특수방호복을 입사한 지 한 달이 지난 2월19일에 지급받았다"며 "그사이 세 번의 출동을 나갔고, 진화복을 받지 못해 사비 7만7,000원을 들여 사제 방호복을 사 입고 출동했다"고 말했다. 15개월 차 특수진화대원 B씨는 "뒷부분이 박살난 헬멧을 교체해주지 않아 본드로 붙여서 사용하는 대원도 있다"며 "보급받은 고글은 구멍이 많아 산불 현장 연기가 마구 스며들어와 사비로 고글을 구매해 착용했고, 1년 3개월 동안 불타고 찢어진 장갑도 4, 5번 정도 구매해 사용했다"고 말했다.
산불진화대원을 각종 업무 외 잡일에 투입하는 주먹구구식 운영 방식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신현훈 공공운수노조 산림청지회장은 "민원 해결 명목으로 특수진화대를 일 년에 두 번씩 민간인 묘지 벌초에 투입하는 일도 있었고 공무원 이삿짐을 나르는 데 동원하거나 조경, 청소, 철탑 용접 등 다양한 일을 시키고 있다"며 "전문적인 훈련을 해야 할 시간에 임무 외 업무에 투입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산불 진화 작업 중 사망한 경남 창녕군 소속 예방진화대원들(3명)과 인솔 공무원(1명)도 담당 업무인 잔불 정리 수준을 벗어나 큰불 진화에 섣불리 투입됐다 화를 당했다는 것이 신 지회장 주장이다.
산불진화대원들은 전방위적 시스템 개선을 요구했다. 박정훈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산불진화대원 노동실태와 제도개선 논의에 산불진화대원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안전장비 확충과 교육훈련 예산 확보, 산불진화에 필요한 지휘체계 확립 등 대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주용 기자 juyong@hankookilbo.com
"불덩이 날아다니는데 진화복도 안줘" 산불진화대원 '눈물의 호소'
"불덩이 날아다니는데 진화복도 안줘" 산불진화대원 '눈물의 호소'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이 된 지 한달이 넘도록, 현장에서 착용할 진화복조차 지급받지 못했습니다. 제 돈으로 사제 진화복을 사 입고 불길을 잡으러 산을 올라가는 현실입니다. 이게 말이나 됩
v.daum.net
#산불진화안전헬멧 #만타헬멧 #재난구조안전헬멧 #프로토스헬멧 #소방관안전헬멧 #동계산악구조방한자켓 #1초 #소방관방한자켓 #PLB1 #MOB1 #개인조난위치발신기 #EDF1 #LED전자식신호탄 #파이어그립장갑 #방화안전장갑 #화재진압장갑 #패너장갑 #파인그립안전장갑 #막장갑 #오슬로베스트 #바이킹쉴드산불진화복 #바이킹PS1000TH구조방화복 #바이킹WTR산불진화복 #산불진화구조복 #개인보호장비 #산불진화대 #공중산불진화대 #산불재난특수진화대 #산불특수대응단 #산불긴급대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