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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관 2명 숨진 신곡수중보..알고보니 '보트의 무덤'

5년간 신곡보 일대서 6명 사상
주로 보 때문에 일어난 선박사고
보 관할·책임 소재도 불분명해
수난사고 대응 매뉴얼도 무용지물

[한겨레]

경기도 고양시 능곡동과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를 잇는 신곡수중보. 고양/강재훈 선임기자 khan@hani.co.kr

최근 소방관 두 명이 와류(소용돌이)에 휩쓸려 목숨을 잃은 김포 신곡수중보 인근에서 지난 5년 동안 12건의 수난사고가 일어나 모두 6명의 인명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곡수중보 일대에서 한 해 두차례 이상 수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지만 그에 걸맞는 안전사고 대책은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방청에서 받은 ‘최근 5년 김포대교 신곡수중보 일대 출동내역’을 보면, 2014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12건의 사고로 3명이 숨지고 3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을 보면, 선박 및 보트 좌초 8건, 선박 안전 조치 2건, 보트 전복 1건, 인명 수색 1건이다. 주로 선박이 보에 걸려 좌초되거나, 보 상하류 낙차에 의해 발생한 급류로 뒤집힌 사고였다.

최근 발생한 소방관 순직 사고 외에도 올해만 사고가 두 차례 더 있었다. 지난 3월 보 인근에서 소형 요트가 표류해 2명을 구조했고, 이달 6일에도 보 인근 위험지역에 고무보트가 떠 있어 구조대원이 출동해 안전지역으로 유도하는 작업을 했다. 지난해 8월13일에는 보에서 보트가 전복돼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했다. 지난해에도 1명이 사망했다.

이 곳의 잦은 인명피해는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권 의원은 행정기관의 불분명한 책임소재를 꼽았다. 신곡수중보는 경기도 김포시에 소재하고 있지만, 보 운영과 관리는 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맡고 있다. 또 신곡수중보의 소유권은 국토부, 가동보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곳은 서울시, 고정보를 관할하는 곳은 국방부다.

권 의원은 “신곡수중보는 각 부처와 지자체의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경계에 있다 보니 안전대책의 사각지대다. 행정안전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곡수중보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지켜야할 매뉴얼도 무용지물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신곡수중보 인근에서 사고가 빈번하자 김포소방서는 지난 6월 ‘2018년 여름철 수난사고 긴급대응계획’ 매뉴얼을 만들었다. 매뉴얼에는 “신곡수중보 가동보는 평소 유속이 빨라 통항(배가 오감) 때 위험성이 상존한다”, “구조물 간 폭이 좁아 선박 충돌 위험(이 있다)”, “수중보 상·하류의 수위 차에 따라 하류 방향 유속이 심해 운항(이) 위험(하다)” 등으로 신곡수중보의 위험성이 적혀있다. 특히, 매뉴얼에는 신곡수중보 가동보의 상·하류 수위 차가 0,3m 이상 1.5m 이하일 경우 수난구조 장비가 적재된 펌프차가 119구조대와 함께 출동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소방관 두 명의 실종사고가 발생한 지난 12일 오후 1시께 신곡수중보 상·하류 수위 차가 0.6m이었지만 펌프차가 출동하지 않았다. 권 의원은 “매뉴얼대로라면 구조대원과 함께 펌프차도 출동했어야 하지만 인력부족으로 보트와 제트스키만 출동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https://news.v.daum.net/v/20180823100601075?rcmd=rn&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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