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Communication & Navigation

PLB1 Vs. MOB1, 개인조난위치발신기의 차이점? (해상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수상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항공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휴대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탐험가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PLB1 Vs. MOB1, 개인조난위치발신기의 차이점?

 

전세계 표준이자 공용인, 대표적인 개인조난위치발신기에는 PLB1과 MOB1이 있습니다. 이 두모델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LB1)

수동방식으로 작동되는 PLB1은 휴대용으로, 육해공 모든 환경에서 사용/적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휴대하여 전세계 어디에나 소유하고 이동이 가능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PLB1의 안테나를 빼내어 개방된 하늘로 향하게 하고 작동을 시키면, GPS 위성을 통해서 정확한 위치를 수신함과 동시에 COSPAS-SARSAT (국제조난위성감시) 센터로 조난위치와 조난신호를 발송하게 됩니다. 국제센터에서는 수신된 조난 위치를 가장 가까운 국가의 구조세력에 전파하게 되고, 해당 국가의 구조세력은 조난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구조팀을 파견하게 됩니다.

해당 절차는 국제 통용으로 운영되며, 실패는 없습니다. 통계상, COSPAS-SARSAT을 통하여 구조된 전세계 인원은 2022년도 기준으로 3,223명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MOB1)

반드시 팽창식 구명동의(구명자켓)/워크베스트에 장착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MOB1은 주로 수상과 해상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자동이나 수동으로 구명동의/워크베스트가 팽창되면, 설치된 MOB1이 작동하게 됩니다.

GPS 위성을 통해서 정확한 위치를 수신함과 동시에, 조난 위치 주변 5마일 (8km)내 모든 선박의 AIS 장비에 조난신호와 위치를 전달하게 됩니다. VTS 센터에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모든 선박의 AIS를 통하여 조난신호를 접수한 선박은 무조건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구조 활동을 진행해야 하도록 강제 규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MOB1을 착용하고 계시다면, 실수로 물에 빠지더라도 구조를 당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MOB1vsPLB1 #MOB1 #PLB1 #개인조난위치발신기 #COSPAS_SARSAT #AIS #해상개인조난위치발신기 #수상개인조난위치발신기 #휴대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국제표준개인조난위치발신기 #항공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탐험가용개인조난위치발신기 #구명동의 #워크베스트 #구명조끼 #선박인명사고예방 #어선인명사고예방 #조난인명사고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