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신문 '119플러스' 8월호에 기재된 전기자동차/배터리 화재진압장비인 뮬러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시장에 현존하고 있는 질식소화포(1세대)와 수조방식(2세대)에 비하여 월등히 효과적이고 신속한 전기차 및 배터리 화재진압 장비로 판단되며, 전문 소방대원에 매우 적합한 화재진압 장비로 추천됩니다.
뮬러랜서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차량 정보를 통해 배터리의 위치를 확인한 후 소방호스가 연결된 뮬러랜서를 배터리팩 방향으로 꽂아 물을 방사하면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팩이 차량 하부에 숨겨져 있습니다. 못을 박듯 뮬러랜서의 상부에 힘을 가하면 차량 하부를 관통해 배터리팩에 근접시킬 수 있습니다.
뮬러랜서의 특징은 휴대가 간편하고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절연 처리가 돼 있어 감전 위험도 없습니다.
타 진압 방법에 비해 물 사용량이 적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전기차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화재 현장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폭발과 감전 등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화재진압 활동에 나서는 현장 대원의 안전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뮬러랜서에는 폭스바겐의 원천기술과 MURER 사의 제작기술이 반영돼 있습니다. 독일 국제공인시험기관인 DEKRA에서 안전성 테스트까지 완료했습니다.
이 장비가 우리나라 소방관들의 안전을 지키고 화재대응력을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정보제공 : (주)에스지티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2년 8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FPN #소방방재신문 #119플러스 #에스지티 #전기차량화재 #전기차량화재진압장비 #전기차량화재랜서 #전기차량화재진압방법 #배터리화재 #배터리화재진압장비 #배터리화재랜서 #배터리화재진압방법 #전기차화재 #전기차량화재진압 #전기차화재진압 #뮬러전기차량화재진압장비 #뮬러전기차화재진압장비 #배터리차량화재 #전기차화재진압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