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고속열차 제조사가 운행 중인 열차의 정비에도 참여한다. 고속열차 안전의 핵심인 주행장치 제작기준도 유럽수준으로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5일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역으로 가던 KTX산천열차 궤도이탈 사고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는 당시 KTX산천 열차가 경부고속선 대전~김천구미역 사이를 달리던 중 열차바퀴 파손 및 차축 이탈이 발생하면서 궤도를 이탈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사고로 경상자 7명이 발생했으며, 탑승객들은 열차가 최대 4시간 지연되는 불편을 겪었다. 또 창문, 화장실 등 차량과 선로·전철주 등 시설 파손으로 약 40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국토부는 향후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비기술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기존 일방향 탐상장비에서 모든 방향의 균열을 파악할 수 있는 ‘입체탐상장비’로 시설을 교체하고, 차량정비 판단의 근거가 되는 기록을 판단결과와 함께 철도공사시스템(KOVIS)에 의무적으로 등록하도록 했다.
또 최신고속차량(EMU-320) 정비에는 제작사가 참여해 차량제작과 정비 간 선순환 교류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EMU-320은 동력분산식 차량으로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기술 난이도가 높은 차종이다.
(주)SR은 ‘제작사 일괄정비계약’을 체결하고, 철도공사는 제작사와 ‘기술협업부품 유지보수계약’을 통해 제작사가 품질보증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또 향후 사고유형별 제작사-운영사 간 책임분담기준도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차륜·차축·대차 등 고속열차 주행장치의 제작기준도 유럽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열차사고 과정에서 발생한 승객불편이 재발되지 않도록 신속대응체계도 정립했다. 사고발생 후 1시간 내 운영사 현장사고수습본부가 복구시간 및 상·하선 차단시간을 제시하고, 이후 1시간 이내에 관제·운영사 합동대응팀이 비상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 이용객들이 지연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역사 전광판에 열차 지연시간을 정확히 표시하도록 했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 사고”라면서 “대형사고 유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류인하 기자 acha@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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