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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제작사가 정비까지 맡는다..국토부, KTX산천궤도이탈사고 후속대책 발표 (충북소방본부, 소방관방한복, 구조대방한복, 바이킹방한복, 동계산악구조방한복, 랍스터방한복, 119구조대방한)

앞으로는 고속열차 제조사가 운행 중인 열차의 정비에도 참여한다. 고속열차 안전의 핵심인 주행장치 제작기준도 유럽수준으로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5일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역으로 가던 KTX산천열차 궤도이탈 사고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는 당시 KTX산천 열차가 경부고속선 대전~김천구미역 사이를 달리던 중 열차바퀴 파손 및 차축 이탈이 발생하면서 궤도를 이탈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사고로 경상자 7명이 발생했으며, 탑승객들은 열차가 최대 4시간 지연되는 불편을 겪었다. 또 창문, 화장실 등 차량과 선로·전철주 등 시설 파손으로 약 40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국토부는 향후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비기술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기존 일방향 탐상장비에서 모든 방향의 균열을 파악할 수 있는 ‘입체탐상장비’로 시설을 교체하고, 차량정비 판단의 근거가 되는 기록을 판단결과와 함께 철도공사시스템(KOVIS)에 의무적으로 등록하도록 했다.

또 최신고속차량(EMU-320) 정비에는 제작사가 참여해 차량제작과 정비 간 선순환 교류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EMU-320은 동력분산식 차량으로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기술 난이도가 높은 차종이다.

(주)SR은 ‘제작사 일괄정비계약’을 체결하고, 철도공사는 제작사와 ‘기술협업부품 유지보수계약’을 통해 제작사가 품질보증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또 향후 사고유형별 제작사-운영사 간 책임분담기준도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차륜·차축·대차 등 고속열차 주행장치의 제작기준도 유럽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열차사고 과정에서 발생한 승객불편이 재발되지 않도록 신속대응체계도 정립했다. 사고발생 후 1시간 내 운영사 현장사고수습본부가 복구시간 및 상·하선 차단시간을 제시하고, 이후 1시간 이내에 관제·운영사 합동대응팀이 비상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 이용객들이 지연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역사 전광판에 열차 지연시간을 정확히 표시하도록 했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 사고”라면서 “대형사고 유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류인하 기자 acha@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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