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확진자 급증에 경찰·소방도 비상..2교대 근무·3단계 대응 대책(종합) (광주소방본부, 119구조대안전모, 구조대안전모, 프로토스헬멧, 양배추헬멧, 구급대안전모, 다기능특수안전모, 소방관)

I believe in you~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이정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유행하자 소방은 2교대 편성, 경찰은 소규모 확진부터 광역단위 마비까지 3단계 대응을 골자로 하는 '업무연속성계획(BCP)'를 세우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16일 소방청에 따르면 전국 226개 소방관서는 지역별 상황, 근무 환경 등을 고려해 각자 BCP를 수립해 대응 중이다. 소방 인력 내 대규모 확진이나 이에 따른 격리자 급증으로 필수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놓은 것이다.

각 소방관서의 BCP를 종합하면 소방당국은 최우선적으로 기능을 유지해야 할 핵심 업무로 '화재진압', '인명구조', '구급업무'를 지정했다.

유행이 거세져 업무 수행에 위기가 올 경우 화재 조사나 검사, 각종 민원 대응 업무보다는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구급하는 임무를 우선시한다는 원칙을 정해 놓은 것이다.

이와 함께 소방 당국은 대규모 확진으로 현장 대응 인력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현행 3교대 근무체계를 2교대로 재편성 운영할 계획이다.

또 필요시에는 행정 인력을 화재, 구조, 구급 등의 현장 인력으로 전환하고, 항공 등 특수분야의 경우에는 퇴직공무원 등을 활용하기로 했다.

각 소방서는 비상시 대체 가능한 전문분야 자격·경험자 현황을 미리 관리하고 확진·의심 환자를 격리하는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개인별 신속항원검사키트 등 방역물품 비축하고 있다.

소방청은 지휘부의 감염에 대비해 '소방청장→차장→기획조정관→대응국장→화재예방국장' 순서로 업무대행체제를 미리 정했다.

소방청 내 핵심부서 10곳과 이들 부서의 필수업무 담당자를 지정하고 유사시 이를 대처할 인력으로 대체 근무조를 사전에 확정해 놨다.

소방청 본청과 임시청사에 5개의 대체 업무 공간도 확보해 놨으며, BCP를 지원·총괄할 TF도 미리 꾸렸다.

소방청은 업무 공간의 밀집도를 줄이기 위해 재택근무자의 비율을 단계적으로 상향조정하고 있다.

소방청 관계자는 "소방이 코로나19 환자 이송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중단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지극히 중요하다"며 "BCP 계획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시로 점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청은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BCP 계획을 대표로 보고했다.

경찰은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치안 공백이 생기더라도 반드시 유지해야 할 대민접점업무로 형사 기능의 사회적 약자 보호, 지구대의 신고·출동 기능 등을 추려냈다.

이어 대체 인력 선제적 구성, 대체 사무공간 조성, 재택근무 시스템 확보라는 세 가지 원칙을 두고 업무 연속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형사나 지구대·파출소 등 24시간 주재 근무로 돌아가는 기능에는 이런 원칙을 적용하기 곤란하다고 보고 따로 3단계 업무지침을 수립했다. 단계는 각 관서 확진자 규모별로 구분된다.

1단계는 1개팀에서 소규모로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로 그 팀은 업무에서 제외하고, 근무 체제를 기존 4교대에서 3교대로 바꿔 나머지 3개팀이 소화하도록 했다. 만약 다른 팀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 2교대로 전환하는 식으로 인력을 배치한다.

이보다 확진 규모가 커지면 2단계로 전환해 한 관서 전체가 마비되는 상황이 되면 인접 지역 관서들이 업무를 3분의 1씩 나눠 대행하도록 한다.

마지막 3단계는 인접 관서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대규모 확진자가 나오는 등 치안 수요가 부족한 상황을 가정, 광역 단위로 인원을 재편해 기동대도 투입하는 등 인력을 재배치해 업무를 유지하도록 하는 시나리오다.

경찰 역시 최근 인천 부평2파출소 소속 경찰관 35명 중 19명이 잇따라 확진되는 등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부평 같은 경우에도 인접 관서에서 업무를 대행하는 체제로 업무 연속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kkim@yna.co.kr

 

#광주소방본부 #119구조대안전모 #구조대안전모 #구급대안전모 #프로토스헬멧 #양배추헬멧 #다기능특수헬멧 #지도단속헬멧 #산악구조헬멧 #산림청헬멧 #임업대원헬멧 #해경헬멧 #어업지도선헬멧 #항공대지상요원헬멧 #소음제거헬멧 #아보리스트헬멧 #고소작업헬멧 #소방관안전모 #KFI승인안전모